신용 보증 재단 대출 자격 사업자 대출 받는 방법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 사장님들은 자금 압박을 받게 되면 은행 대출을 먼저 찾게 되지만, 대출이 쉽게 진행되지 않아서 고민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공공기관인 신용 보증 재단에서 사업자 대출을 받게 되는데요, 시중 은행에 비해서 대출도 상대적으로 쉽고, 금리도 저렴하기 때문에 많이 찾게 됩니다.

신용 보증 재단 대출 자격과 사업자 대출, 소상공인 대출 받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금이 급하게 필요하신 사장님들은 잘 읽어보시고, 시중보다 싸게 대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신용 보증 재단이란?

  • 지방 자치 단체마다 있는 공공기관
  • 담보가 부족한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을 대신해 대출에 대한 보증을 해줌

신용 보증 재단은 신용 보증 재단 중앙회 산하에 있는 공공기관인데, 중앙 정부가 아닌 지방 자치 단체마다 있습니다. 경기도 신용 보증 재단, 서울 신용 보증 재단, 강원 신용 보증 재단 등으로 지역마다 따로 있는것 이죠.

그래서 대출이 필요할때는 본인의 사업체가 있는 지역의 신용 보증 재단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로 지역별 신용 보증 재단 찾기를 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세요.

신용 보증 재단에서 직접 돈을 빌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어떻게 대출이 진행되냐면,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은 대출을 하기 위한 담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는데 특히, 신규 사업자들은 아직 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매출도 적을 수 밖에 없고 수익도 크게 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에 인정 받을 만한 담보나 신용이 거의 없어서 대출이 잘 되지 않, 대출이 되더라도 제 2금융권의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럴때 신용 보증 재단에서 대출이 필요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자체적으로 평가해서 성장 잠재력이 있는 사업자들 대신에 보증을 대신 서주고, 공공기관이 보증을 서주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사업자에게 따로 담보를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금리도 낮고, 한도도 괜찮은 대출을 좋은 조건으로 쉽게 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

사업 초기에 자금이 부족할때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신용 보증 재단을 통한 대출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비슷한 역할을 하는 신용 보증 기금 이라는 기관도 있지만, 신용 보증 기금은 중앙 정부 산하에 있는 다른 기관이니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신용 보증 재단 대출 자격

  • 소상공인 중소기업 – 사업자 등록증 필요
  • 신용상태는 양호하지만 담보가 부족한 경우

사실 신용 보증 재단 대출 자격 (정확히는 보증서 발급 자격입니다. 신용 보증 재단은 보증을 대신 서주기 때문입니다) 은 그렇게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신용 보증 재단 대출 자격은 각 신용 보증 재단이 있는 지역의 사업자 등록이 되어 있는 소상공인, 중소기업이 대상입니다. 신용상태는 괜찮은데, 담보가 부족한 경우에 신용 보증 재단의 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물론, 신용 보증 재단 대출 자격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이 양호한 신용이기 때문에 본인의 신용도에 대해서 미리 알고 신용 보증 재단 대출을 신청해보셔야 합니다.

올크레딧을 이용하시면 1년에 3회 무료로 신용 점수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신용 점수 조회를 먼저 해보시고 대출 신청을 하시면 대출 승인 확률을 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신용 점수 조회를 한다고 신용등급 하락은 절대로 없으니 안심하시고 조회하시면 됩니다.)

대출 신청 제한

  • 대출금 연체가 있는 경우
  • 신용 정보 판단을 할 수 없는 경우
  • 다른 보증기관에서 보증을 받은 대출이 있는 경우
  • 유흥주점업, 증기탕 및 안마시술소, 담배 중개업, 금융업, 보험 및 연금업, 무도장, 부동산업, 골프장, 신용조사 및 추심대행업, 다단계판매업 등

신용 보증 재단은 사업주, 사업체의 신용도를 판단해서 대출을 시행하기 때문에 연체가 있거나 신용도 판단이 어려운경우는 승인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연체는 사금융을 제외한, 금융 기관을 통한 대출은 거의 불가능한 치명적인 조건이기 때문에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차라리, 비상금 대출로 연체를 없애는 것이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보증 기관(신용 보증 기금 등)을 통해서 받은 대출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중복 대출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업자 대출 받는 방법

신용 보증 재단 대출 순서

  1.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이 보증 신청
  2. 신용 보증 재단에서 신청인의 신용도 조사
  3. 은행으로 보증서 발급
  4. 은행에서 대출 실행

보증 신청

지역별 신용 보증 재단을 방문해서 상담을 받고 신청을 하거나, 요즘은 공인 인증서를 등록할 경우 무방문 신청도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보증 신청을 진행 합니다.

신청시에는 제출 서류로 사업자 등록증, 재무제표, 기타 계획서 등이 대출 상품에 따라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청인의 신용도 조사

신청된 서류를 참고해서 신청인의 신용도를 조사하고 사업타당성을 판단한 후에 신용 보증 재단 대출 자격에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경우에 실사가 나옵니다. 서류 검토, 실사 후에 최종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보증서가 발급 됩니다.

은행 대출 실행

신용 보증 재단에서 신청인이 원하는 은행으로 보증서가 발급되고, 대출이 실행됩니다. 은행과 대출 상품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용 보증 재단 사업자 대출

  • 대출 자격 – 개인 사업자
  • 대출 한도 – 최대 1억원
  • 대출 금리 – 0% ~ 3.84% (지역에 따라 다름 부산은 1년간 무이자)
  • 대출 기간 – 최대 5년 (만기 일시 상환 또는 원금균등분할상환 선택)
  • 취급 은행 – KB 국민 은행

전국 17개 신용 보증 재단에서 공통적으로 취급하는 개인 사업자 대출 상품입니다.

대출 한도 최대 1억원으로 넉넉하고, 금리는 0%(무이자) ~ 3.84% 까지 지역 신용 보증 재단에 따라서 다릅니다. (자세한 금리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지역별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보증서 만기인 5년 동안으로 5년 동안 이자만 내다가 만기일에 일시 상환하거나 대출 기간 동안 분할 상환하는 방식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KB 국민 은행 상품 설명, 신청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신청 가능합니다.

정책 상품이기 때문에 정책 자금이 조기에 소진될 수 있으니 자금이 빨리 필요하신 분은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사업자 대출을 소개해 드렸지만, 전국 17개 지점마다 취급하는 정책 자금 대출이 다르고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지면 관계상 다 소개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원하는 조건에 따라서 전국 신용 보증 재단에서 취급 중인 대출 상품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으니 원하는 대출 상품을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할땐 보험해지 하지말고 이걸 쓰세요

보험 해지 없이, 담보나 신용조회 필요없이 급한 돈을 쉽게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는 보험 대출 장점 6가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